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근대소설의 시작 도스토옙스키의 마지막 작품

by 사서J 2024. 8. 11.
반응형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라는 새로운 세계, 그가 남긴 최후의 걸작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입니다.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1821년 러시아 모스크바의 빈민병원에서 근무하던 의사 미하일 안드레예비치 도스토옙스키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19세기 초엽에 태어난 동시대 작가들인 이반 투르게네프나 레프 톨스토이가 귀족 출신인 데 비해 도스토옙스키는 잡계급 출신으로, 이러한 출발점은 그의 작품세계에도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10대 시절 부모를 모두 잃고 어머니는 폐병으로, 아버지는 농노들에게 살해당했습니다. 1846년 중편소설 『가난한 사람들』을 발표해 이름을 알리기 시작했으나, 1849년 사상죄로 체포되어 사형 선고를 받았고, 처형 직전 감형되어 시베리아에서 수형 생활을 하게 됩니다. 이 시기에 도스토옙스키는 여러 차례 심각한 뇌전증 발작을 겪었습니다. 30대의 대부분을 유형지에서 지낸 그는 10년 만에 페테르부르크로 돌아와 형과 함께 잡지를 창간하며 왕성한 창작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그는 사회변혁을 꿈꾸며 이를 문학으로 구현하려는 시도를 했고, 이는 『지하로부터의 수기』를 시작으로 첫 장편소설인 『죄와 벌』에서 더욱 심화되었습니다. 그의 마지막 작품인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에 이르러 이러한 주제는 집대성되었으며, 이 작품은 문학사적으로도 러시아 문학을 세계문학 속에 확고히 세운 19세기 러시아 장편소설의 위대한 시대를 장엄하게 마무리하는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0세기의 도스토옙스키 영향력

20세기를 지나며 도스토옙스키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습니다. 그의 작품 중 특히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삶에 관해 알아야 할 것이 다 들어 있는(커트 보니것)” “종합 소설(무라카미 하루키)”로 불리며 후대 작가들에게 “북극성”과 같은 지침이 되었습니다. 그의 사상적 영향력은 여전히 진행 중이며, 미하일 바흐친은 “도스토옙스키의 영향력이 절정에 도달하려면 아직 멀었다. 그가 이룩한 대변혁은 아직 완전히 우리의 것이 되지 못했으며 완전하게 인식되지도 못했다. 도스토옙스키는 아직 도스토옙스키가 되지 않았다”고 표현했습니다.

너는 존재한다, 고로 사랑하라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의 줄거리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은 친부 살해를 다룬 범죄소설의 형식으로 전개됩니다. 어린 시절 아버지 표도르 파블로비치 카라마조프에게 버림받고 어머니도 없이 성장한 세 형제, 드미트리, 이반, 알료샤가 집으로 돌아옵니다. 이들은 음탕하고 탐욕스러운 아버지를 동정하거나 혐오하며, 특히 드미트리와 이반은 그의 죽음을 바라게 됩니다. 그러던 중 표도르가 살해되자, 혐의는 유산 문제와 갈등을 빚던 장남 드미트리에게 쏠리게 됩니다. 도스토옙스키는 이 사건을 통해 세 형제의 행동과 의식을 이념적 차원으로 연결시켜 갱생과 구원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주인공의 여정과 결론

작가는 처음에 셋째인 알료샤를 주인공으로 삼아 그의 이야기를 구상했으나, 결국 두 번째 이야기인 이반의 주장이 중심이 되는 서사가 만들어졌습니다. 이반의 이성적 주장과 도스토옙스키가 경험한 불신이 투영된 장면들이 주를 이루며, 이반은 신의 존재와 악의 문제를 다룹니다. 그 과정에서 이반은 친부 살해를 통해 자신의 창조주에 대한 복수를 구상하게 됩니다. 그러나 도스토옙스키는 이반의 합리주의에 맞서 알료샤와 조시마 장로를 세우고, 조시마의 답인 사랑을 통해 이야기를 마무리합니다. 에필로그에서 알료샤는 열두 소년을 모아 ‘새로운 인간들’로서 그들을 준비시키며, 그는 새로운 정신의 ‘발아’를 경험하게 됩니다. 알료샤는 자신에게 주어진 소명을 따르며 다른 사람들을 위한 밀알이 되기를 결심합니다.

주요 교훈

작품의 마지막 메시지는 “너는 존재한다, 고로 사랑하라”입니다. 이는 인간의 존재 이유가 사랑에 있다는 깊은 교훈을 전합니다. 알료샤는 사랑을 통해 세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새로운 인간으로 거듭나는 과정을 통해 삶의 의미를 찾게 됩니다.

 

 

작가의 양력

표도르 도스토옙스키는 1821년 11월 11일에 태어나 1881년 2월 9일에 사망하였습니다. 그는 59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주요 작품으로는 『가난한 사람들』, 『죄와 벌』, 『악령』, 『카라마조프가의 형제들』 등이 있으며, 그의 작품은 세계 문학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반응형
반응형

댓글